[화학] Pyridine, 피리딘 (아지닌, Azinine)

Home / SSHBlog / [화학] Pyridine, 피리딘 (아지닌, Azinine)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릴 제품은 화학 제품인 피리딘 (파이리딘, Pyridine)입니다.
피리딘은 아지닌, Azinine, 아진, Azine, 아자벤젠, Azabenzene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 물질의 CAS No.는 110-86-1 이며, 화학식은 C5H5N 입니다.

피리딘은 염기성의 Heterocyclic 유기 화학물이며 기본적으로 육각형의 벤젠고리의 한 각이 질소 원자 N으로 치환된 형태의 분자구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육각 구조는 여러 중요한 물질인 아진류나 비타민, 니아신 등의 물질에서도 나타나는 중요한 기본 구조라고 볼수 있습니다.

피리딘은 무색의 수용성 액체이며 약 알칼리성이며, 인화성이 높은 물질이며, 불쾌한 생선 냄새가 특징적인 물질입니다.

피리딘은 각종 농업용 화학물질, 의약물질 API 등의 합성에 사용되는 전구체로도 사용되며 동시에 매우 중요한 용매입니다.

피리딘은 자연계에 많이 존재하는 물질은 아니지만 특이하게 몇몇 식물들에서 발견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다만 피리딘 유도체들은 생물 분자로서 많이 존재한다고 하네요.

피리딘은 합성 방법에도 제조 업체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고 있으며 산업적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물질입니다.

다만 인화성이 높고 인체에도 위험성이 높은 화학 물질인 만큼 본 물질을 다룰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희 신승하이켐은 고품질의 일본산 피리딘 제품을 국내에 수입 판매하고 있는 공급업체입니다.

피리딘에 대한 문의는 언제든지 저희 신승하이켐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주)신승하이켐 / 02-597-5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