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요오드 (I2, Iodine)

Home / SSHBlog / [화학] 요오드 (I2, Iodine)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오드 (아이오딘, 요드, 옥도, 옥소, Iodine, I2) 제품에 대하여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요오드는 저희 신승하이켐에서 국내에 많은 양을 판매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로서 저희에게도 매우 중요한 품목입니다.

요오드는 세계적으로 몇 개 안되는 국가에서만 얻어지기 때문에 공급 가능한 국가들이 많지 않습니다.

저희 신승하이켐에서는 일본산 요오드를 수입하여 판매 중이며, 일본은 세계 최대 요오드 생산국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일본 제조 업체의 제품은 우수하고 일정한 품질, 안정적인 가격, 빠른 납기 등으로 인하여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요오드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요오드의 화학 구조식은 I2로서 대표적인 할로겐 화합물 중 하나입니다. 요오드는 화학적으로도 승화성 고체로서 많이 소개되곤 하는 물질입니다. 고체로서는 갈색, 검보라색을 띄는 금속 광택의 고체 물질이며, 승화되면 보라색 기체 형태를 띄게 됩니다.

화학 원소로서의 요오드 (I) 또한 화학에서의 중요도가 매우 높아서 다양한 분야에 꼭 필요한 원소로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먼저 인체에도 꼭 필요한 영양소로서 작용하며 해조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오드 결핍시 갑상선 기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 원자는 다양한 유기화합물과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도 조영제용 원료로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유럽 등에서 요오드가 가장 많이 판매되는 용도 분야가 의학용 조영제 약품 분야 입니다. 이 외에도 소독약, 살충제, 살균제, 보존제, 농약, 플라스틱 수지 합성 등의 용도로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매력적인 화학 물질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다만 요오드 화합물 (I2, 고체) 자체로서는 승화성이 있으며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다룰 때에는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오드는 세계에서 한정된 광산에서만 생산되고 있으며 수요와 공급에 따라 그 가격이 항상 변동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요오드 시세가 시기에 따라 정해져서 변동되고 있으며 산업적으로 톤 단위의 많은 양을 수입할 시에는 이러한 국제 시세에 근접한 가격으로 공급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국제 시세는 유럽의 조영제 시장의 수요에 따라서 그 가격이 영향을 받고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국제 유가와도 별개로 변동되고 있습니다.

저희 신승하이켐에서는 요오드 제품과 더불어 이를 통해 합성되는 Potassium Iodide (요오드화칼륨, 요오드화가리, 아이오딘화칼륨, 포타슘아이오다이드, KI) 및 Sodium Iodide (요오드화나트륨, 요오드화소다, 아이오딘화나트륨, 소듐아이오다이드, NaI) 또한 공급 가능합니다.

요오드 제품에 대한 문의는 언제든지 저희 신승하이켐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주)신승하이켐 / 02-583-5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