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징크옥사이드 (Zinc Oxide, 산화아연)

Home / SSHBlog / 화학제품 / [화학] 징크옥사이드 (Zinc Oxide, 산화아연)

안녕하세요, 오늘은 징크옥사이드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징크옥사이드는(Zinc Oxide, 산화아연, CAS # 1314-13-2) 화학식 ZnO를 갖는 무기혼합물 입니다. 형상은 흰색 파우더로 물에 녹지 않으며, 다양한 제품에 첨가제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고무, 플라스틱, 세라믹, 유리, 시멘트, 윤활유, 페인트, 난연재, 배터리 등이 있겠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고무분야의 산업에서 부식방지제로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만, 1970년대에는 두번째로 많이 사용되던 분야는 복사(photocopying) 였다고 합니다. 당시에 고순도의 징크옥사이드는 French process라는 공정을 통해 생산됐으며, 복사용지에 필터로써 사용되었습니다. 이 용도는, 후에 티타늄으로 대체됩니다.

또한, 유리, 유약, 에나멜 등 다양한 소재에 광택을 향상 시키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 되며, 세라믹, 도기분야에서도 열팽창 계수를 낮춰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산화를 방지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취급상 기본적인 주의 사항은, 아연 혹은 아연합금이 고온에서 녹거나, 산화되면서 발생하는 가스를 들이마시면 위험 하며, 아연도금철판을 용접할 때 징크옥사이드가 공기중에 노출이 되면, 금속열(metal fume fever)로 불리는 증상으로 신경쪽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작업장에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희 신승하이켐에서는 고품질의 징크옥사이드를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오랫동안 공급해 왔습니다.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공급업체인 저희 신승하이켐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신승하이켐 / 02-586-5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