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무수호박산(Succinic anhydride)[CAS No.108-30-5]

Home / SSHBlog / 화학제품 / [화학] 무수호박산(Succinic anhydride)[CAS No.108-30-5]

안녕하세요 오늘은 당사에서 공급하고 있는 제품 중에 무수호박산이라는 품목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무수호박산은 다양한 이름으로 불려지는데 석신산 무수물, 숙신산 무수물, 다이하이드로-2,5-퓨란다이온(dihydro-2,5-furandione), 2,5- 디 옥소 테트라 하이드로 푸란 이라고도 불리며 호박산무수물이라고도 합니다. 영문명으로는 Succinic anhydride(Succinic acid, anhydrous)로 쓰입니다.

또한, 무수호박산의 CAS No.는 108-30-5 이며 화학식은 C4H4O3입니다. 무수호박산의 화학적 특징은 석신산의 산무수물로서 고리 모양 구조를 띄는 유기화합물입니다. 또한, 무수호박산의 특징은 고체로서 강한 산취를 가지고 있는 백색 분말입니다.


그리고 무수호박산은 에탄올과 클로로포름, 사염화탄소(Carbon tetrachloride)에 용해되고 물에는 쉽게 녹지 않습니다. 주로 반응제나 합성제 그리고 의약품 중간체, 가소제(Plasticizers) 및 접착제 제조에 사용됩니다.

무수호박산은 접착력과 내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금속도료로서 선박이나 자동차 도료에 많이 쓰이는 알키드 수지(alkyd resin)와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의 개질제(reforming agent)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약 분야에서는 다양한 기초 의약품 제조에 중간체로서 사용됩니다. 그리고 유기 산업에서는 유기 화합물의 합성을 위한 중간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염료와 도료 산업분야에서는 가수 분해(hydrolysis)에 의해 합성염료의 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플라스틱 산업분야에서는 유리 섬유 강화 플라스틱 제조에 사용되고, 살충제 분야에서는 식물 생장조절제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쓰이는 무수호박산 제품을 저희 (주)신승하이켐에서 빠르게 공급해 드릴 수 있으며, 무수호박산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나 제품 공급 문의에 관련한 것들은 신승하이켐으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신승하이켐 / 02-584-5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