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D.M.A.E (2-D.M.A.E, 2-DIMETHYLAMINO ETHANOL, 디메틸에탄올아민, 디엠에이)

Home / SSHBlog / [화학] D.M.A.E (2-D.M.A.E, 2-DIMETHYLAMINO ETHANOL, 디메틸에탄올아민, 디엠에이)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D.M.A.E 제품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D.M.A.E는 2-D.M.A.E, 2-DIMETHYLAMINO ETHANOL, 디메틸에탄올아민, 디엠에이 등으로 다양하게 불려지고, CAS NO.는 108-01-0이며 분자식은 (C-H3)2-N-C-H2-C-H2-O-H 입니다.

 

또한 액체 상태로 색상은 무채색에서 노란색까지의 색상을 띄고 있습니다. 향은 암모니아성 향을 갖고 있으며, 물, 알코올, 에테르와 방향족 용매에도 혼합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D.M.A.E는 3차 amine 계열과 수산기 성질을 가지고 있어 특정 amines와 알코올에 반응을 합니다.

 

D.M.A.E는 화장품과 샴푸 등의 중간체로 사용되고, 절삭유, 오일, 연료, 도료, 잉크, 화장품 제형 및 농산물을 비롯한 여러 제품에 부식 방지제와 계면활성제로 사용됩니다.

또한, Dimethylaminoethanol 은 정수처리와 정밀화학에서 특정물질 전 단계인 전구체(precursor)로 제약용이나 유기합성에 사용되고, 다양한 분야에서 첨가제로 적용되는데 특히 코팅 산업에서 경화제(curing agent)로 폴리우레탄과 에폭시, 합성수지(레진), 코팅, 도금 등에 사용됩니다. 또한, 보일러 급수의 부식 저항(내식성, corrosion resistance) 첨가제로도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기능 식품 분야에서 디메틸아미노에탄올 사용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어 콜린성 기능(cholinergic[신경말단부에서 아세틸콜린을 유리하는 것] functions)과 관련된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D.M.A.E는 제약분야, 염료.색소산업, 유화제, 섬유조제 산업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D.M.A.E가 사용되고 있으며, 저희 ㈜신승하이켐에서는 D.M.A.E제품을 Drum Packing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해 문의사항 있으시면 ㈜신승하이켐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주)신승하이켐 / Tel: (02) 597-5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