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가성소다(Caustic Soda, Sodium Hydroxide)

Home / SSHBlog / 화학제품 / [화학]가성소다(Caustic Soda, Sodium Hydroxide)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성소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학식 NaOH, 수산화나트륨(소디움하이드록사이드)으로도 불리는 가성소다(Caustic Soda, Sodium Hydroxide, CAS No.1310-73-2) 는 부식성이 강한 알칼리 물질로 우리에게 친숙한 용어인 ‘양잿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가성소다는 실온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고, 순도가 높은 가성소다는 투명한 결정의 모양이며 녹는점은 318도로, 별 다른 분해 없이 녹습니다.

최근 가정에서 가성소다를 이용하여 천연비누를 만드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가성소다는 여러가지 오일과 화학반응을 일으킨 후 비누화를 일으켜서 가성소다는 사라지고 보습효과가 있는 글리세린과 만들고자 하는 비누를 생성 합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해드렸듯,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만드시다가 부주의로 가성소다가 피부에 닿을 시 심한 화상을 입으실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성소다 성분이 비누에 남아있다면 이 역시 사용하셨을 때 피부에 치명적 입니다.

이러한 가성소다는 다양한 분야에 널리 사용되는데요. 예를 들면, 전체생산량의 56%는 공업용으로 사용되는데 보통은 cleaning agent로써, 25%는 제지산업에 쓰입니다. 또한 소디움염 생산, 세제, PH조절제(PH regulation), 알루미늄생산에 있어서 베이어공법(바이어법, bayer process)에도 쓰입니다.

저희 신승하이켐에서는 대만산 가성소다를 국내시장에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오랫동안 공급해오고 있으며, 펄(pearl)타입, 플레이크(flake)타입 등 원하시는 그레이드와 함께 친절하게 대응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성소다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저희 신승하이켐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신승하이켐 / 02-586-5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