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아세트산 나트륨(Sodium Acetate)

Home / SSHBlog / [화학] 아세트산 나트륨(Sodium Acetate)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세트산 나트륨(Sodium Acetate)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세트산 나트륨은(Sodium Acetate) 아세트산의 나트륨 염이며 소디움 또는 소듐 아세테이트, Sodium ethanoate, 초산나트륨이라고도 불려지며 그 중 저희 신승 하이켐에서는 일본산3수화물(水和物) 아세트산 나트륨인 Sodium Acetate Trihydrate(sodium Actate 3H2O)를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세트산 나트륨의CAS No는 6131-90-4 이며 화학식은 C₂H₃NaO₂ * 3 H₂O 입니다.

아세트산 나트륨의 형태는 무색의 가루 또는 덩어리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초산 냄새가 나는 고체 결정입니다. 또한 습기를 잘 흡수하며 물과 알코올에 잘 녹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세트산나트륨은 많은 분야에서 쓰이지만 특히 융해열이 크기 때문에 난방기구의 보온재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겨울에 손 난로를 사용하면서 아세트산 나트륨(Sodium Acetate)을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인체에 크게 유해한 점이 없으며, 무수화물아세트산나트륨(Sodium Acetate Anhydrous)은 식품첨가물로도 사용됩니다. 쌀의 탈취를 위해 0.2-0.3%의 수용액을 사용하며 소스, 케첩, 마요네즈, 소시지, 빵 등에 산미료로 쓰일 수 있고, 그 외에 곰팡이의 번식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섬유 산업에서는 아닐린 염료를 사용한 포토레지스트 등에서도 쓰이고, 콘크리트의 수명을 길게 만들기도 하는데 물로 인한 손상을 완화시키는 데 쓰이는 콘크리트 실란트(밀폐제)에 아세트산 나트륨(sodium acetate)을 주로 사용합니다.

저희 신승하이켐에서는 일본 제조사의 아세트산 나트륨을 공급하고 있으며 제품 문의나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신승하이켐 / 02-597-5549